티스토리 뷰

반응형

자동차를 등록할때 의무적으로 채권(공채)을 매입해야 합니다. 하지만, 매입한 채권의 존재를 모르거나 매입했던 채권을 잊어버린 분들을 위해 자동차 채권 미환급금 조회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5년이상 자동차를 탔다면 아래를 클릭해서 자동차 환급금 꼭 조회해서 받으시기 바랍니다.

 

 

 

 

지역개발채권 (도시철도채권)

 

새차나 중고차를 지방자치단체에 등록할때 지역개발채권이나 도시철도 채권을 의무적으로 매입해야 합니다. 지역자치단체는 개인이 자동차 등록을 하는 경우 공채를 의무 매입하게 한 후 그 금액으로 도로건설, 주택 토지개발사업, 상하수도 사업 등으로 활용합니다.

 

이런 채권은 두가지 종류로 지역개발채권과 도시철도채권으로 나눕니다.

지역개발채권: 16개 시, 도(서울 제외)에서 발행하며 5년 만기 일시상환입니다. 

도시철도채권: 서울, 부산, 대구에서 발행하며 7년만기 일시 상환입니다. 

 

예를 들어 2,000cc 미만 승용차 구매 시 차량가액의 4~12% (대전 4%, 강원 8%, 서울 12%)의 채권을 의무적으로 매입하고 만기(5년 또는 7년) 후에 매입한 채권의 원금과 이자를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 

5백만원 채권을 매입하면 5년 후 (금리 5% 가정) 5백 25만원을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

 

자동차 채권 환급

 

지역개발채권은 상환일이 도래하였으나 채권자가 환급을 요청하지 않은 채권만 2,000억원이 넘고 소멸시효가 지나 권리가 사라지는 채권이 매년 20억원에 달한다고 합니다.

 

이는 채권매입후 5년에서 7년이 되는 시점이 너무 길어 채권 매입 사실을 잊고 있거나 알고 있더라도 지역자치단체 금고은행에 직접 방문해야 하는 번거로움 때문인것으로 파악이 되고 있습니다.

 

이제는 채권자들이 보다 쉽게 환급받을 수 있도록 절차와 시스템을 개선해서 온라인으로도 조회해서 환급받을 수 있게 개선을 했으니 아래를 클릭해서 잠자고 있는 돈 쉽게 조회해서 빠르게 환급받으시기 바랍니다. 

 

 

 

 

※ 2022년 3월부터 신규로 매입하는 지역개발채권의 경우에는 채권매입 당시 본인이 지정한 계좌로 자동입금될 수 있도록 개선이 되었습니다. 

반응형